최고의 프리다이빙 영화 11선(11 Best Freediving Movies) 프리다이버를 위한 영화

2024. 8. 21. 07:44프리다이빙 Freediving

국내외에서 개봉된 실화를 기반으로 한 프리다이빙에 관한 영화 11선을 골랐다.
프리다이빙을 즐기는 이들에게는 더한 몰입감과 간접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중에 그랑블루는 이 조건에 해당되지 않지만 워낙 유명한 영화이기에 포함시켰다.  
초보 프리다이버로서의 기대감으로 다양한 국내외 채널을 통해 11선의 영화를 찾아서 감명 깊게 봤다.

아바타 2 Avatar 2 (2022)와 노 리미트 No Limit(2022), 블랙팬서 와칸다 포에버 Black Panther : Wakanda Forever (2022), 인투더블루 Into the Blue (2005)는 프리다이빙 영화는 맞지만 사실에 기반한 영화가 아니기에 제외했다.

우리나라 프리다이빙의 역사는 짧지만 훌륭한 프리다이버들이 있고 그들의 기록은 날로 향상되고 있으며 도전자로서, 개척자로서의 업적은 높이 평가할만하다. 이들을 주제로 한 다큐멘터리 영화가 나오길 기대하고 또 그렇게 되길 믿는다.

1. 가장 깊은 호흡 The Deepest Breath(2023)
세계 신기록을 보유한 프리다이빙 챔피언 (freediving champion)과 유능한 세이프티 다이버(safety diver)의 만남이 이루어진다.
마치 서로에게 운명적인 것처럼 두 사람이 역사를 바꾸는 위대한 도전을 시작한다.

서로 다른 길을 택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바다 깊은 곳에서 꿈을 좇는 짜릿함과 피할 수 없는 위험을 경험하면서 프리다이빙 세계의 정점에서 만난다.

단 한 번의 호흡으로 바닷속 깊이 하강하면서, 알레시아 제키니(Alessia Zechinni)는 그녀가 말하는 지구상의 마지막 조용한 장소에 들어간다.

이 이탈리아 프리다이빙 챔피언은 경쟁자들이 스쿠버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최고 깊이에 도달하려고 시도하는 위험한 극한 스포츠인 프리다이빙에서 새로운 세계 기록을 세우기로 결심했다.

프리다이버(freediver)들은 오르막길에 오르면 종종 블랙아웃이 오는데, 이집트 다합에서 프리다이빙에 푹 빠진 자유분방한 아일랜드의 모험가인 스티븐 키넌(Stephen Keinan)과 같은 세이프티 다이버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프리다이빙 서킷에서 특별한 유대감을 형성한 알레시아와 스티븐은 다합의 전설적인 블루홀(blue hole)과 홍해 56m 아래에 있는 26m 길이의 터널에서 시도할 수 있도록 함께 훈련한다. 그들의 운명은 이로 인해 뒤따르는 비극적인 사건에 처한다.

영웅적인 세이프티 다이버이자 뛰어난 프리다이버이며 프리다이브 아카데미(freedive academy)의 소중하고 가까운 친구인 스티븐 키넌의 죽음에 대해 사실여부를 떠나 나쁜 소문도 돌았지만... 아름답고 감동적인 이야기인 것은 부정할 수 없다.


2. 원 브레스 OneBreath(2020)
러시아에서 제작된 엘레나 하자노바 감독의 영화로, 아드레날린과 위험으로 가득 찬 새로운 취미가 삶을 새롭게 바라보고 이 세상에서 자신을 찾도록 돕는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혼자서 두 남매를 키우던 마리나 고르디바는 적지 않은 나이에 프리 다이빙의 세계에 입문하지만, 짧은 시간에 엄청난 두각을 드러낸다. 마리나가 어린 시절 기억 때문에 슬럼프를 겪던 중, 세계 챔피언인 제시카 라이트가 그녀의 경쟁 상대로 주목을 받고, 마리나는 위대한 도전을 하게 된다.

나는 영화를 보는 동안 긴장을 늦출 수 없었고 입수 전 깊은 호흡을 할 때는 나도 같이 깊은 호흡을 했다.

이 영화는 나탈리아 바디모브나 몰차노바(Natalia Vadimovna Molchanova)의 전기를 통해 만들었다.
그녀는 러시아 프리다이버 챔피언이자 여러 세계 기록 보유자이자 러시아 프리다이빙 연맹(Russian Free Dive Federation)의 전 회장이었다. 그녀는 생전에 프리다이빙에 대한 책과 영화를 집필했다.



3. One Breath Around the World (2019)

이 단편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컴퓨터 그래픽이 아닌가?'이다. 정신이 아찔해질 정도로 너무 놀라워서 진짜라고 믿을 수 없었다. 나 또한 알면서 봐도 믿기 힘들었다. 하지만 완전 리얼이다.

프랑스 프리다이빙 챔피언(French freediving champion) 기욤 네리(Guillaume Néry)와 그의 아내 줄리 고티에(Julie Gautier)의 프리다이빙 능력은 뛰어나다.  
모리셔스부터 멕시코, 일본에 이르기까지 세계의 다양한 장소들의 바닷속 풍경은 놀랍고 환상적이다. 그리고 이 장소들이 하나의 영상으로 합쳐질 때, 그것은 도저히 믿을 수 없지만 리얼한 흥미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물에 잠긴 폐허, 두꺼운 얼음 아래 수영, 잠자는 향유고래 무리와 뒤섞이는 몽환적인 영상... 등

네리는 아주 오랫동안 숨을 참고 이러한 바다 풍경을 탐험한다.
이 영상은 그의 아내가 촬영했는데, 그녀도 이 영상을 촬영하는 동안 숨을 참았다고 하니 더 놀랍다.

나는 초보 프리다이버로서 관련 영상이 궁금해서 자주 찾아보지만 이런 완벽한 영상은 본 적이 없다.

보다 보면 완전히 방향 감각을 잃고 여기가 바다인지 산인지 헷갈리게 된다.

우리가 사는 이 아름다운 행성의 바닷속을 탐험하는 동안 카메라로 만든 예술 작품을 보는 내내 나는 순간순간 숨이 멎고 심장이 요동쳤다. 그의 능력만큼 그의 기획도  놀라웠다.


4. 돌핀맨 Dolphin Man (2017)
돌핀 맨은 레프테리스 샤리토스(Lefteris Charitos)가 감독한 다큐멘터리 영화다.

우리를 자크 마욜(Jacques Mayol)의 세계로 끌어들여, 그의 설득력 있는 여행을 포착하고 시청자들을 프리다이빙의 감각적이고 변형적인 경험으로 몰입시킨다.

지중해에서 일본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인도에서 바하마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그의 아이들 도티(Dottie)와 장 자크(Jean-Jacques) 그리고 세계 프리다이빙 챔피언 윌리엄 트루브리지(William Trubridge), 메건 히니그리에(Mehgan Heaney-Grier), 그리고 움베르토 펠리(Umberto Pelizzari), 자리를 포함한 마욜의 가장 가까운 친구들과 가족들을 만나, 기록을 깨기 위해뿐만 아니라 인간과 바다 사이의 더 깊은 친화력을 발견하기를 희망하며, 인간의 몸과 마음의 한계에 도달한 한 남자의 초상화를 드러낸다.

'그랑블루'에서 마욜을 연기한 것으로 유명한 배우 장-마크 바가 내레이션을 맡은 이 영화는 1950년대 이후의 희귀한 필름 아카이브를 놀라운 현대 수중 사진과 함께 엮어 '돌핀맨'이 어떻게 프리다이빙에 혁명을 일으켰고 우리의 바다와의 관계와 우리의 내면과의 관계에 새로운 의식을 가져왔는지를 발견한다.




5. 나르코스 Narcose (2013)

프리다이버들이 깊은 곳으로 잠수(deepwater freediving)하면서 경험할 수 있는 바닷물속의 황홀함(raptures of the deep) 현상이 있는데, 이는 행복감과 무상함을 가져다준다.  

이 단편 영화는 무호흡 세계 챔피언인 기욤 네리(Guillaume Néry)가 심해 잠수를 하는 동안의 내부 여정에 관한 것이다.
그것은 그의 신체적 경험과 환각에 대한 이야기에서 영감을 끌어낸다.


6. Johanna Under The Ice (2016)

이 짧은 영화(4분 이내)는 종종 단순함이 진정한 조화와 미적인 완벽함을 가져온다는 것을 증명한다. 믿을 수 없는 흑백 사진과 정적이 영화 뒤에 숨겨진 인상적인 생각들을 보여준다.

이 이야기는 유명한 핀란드 디자이너, 아이스 다이버, 프리 다이버인 요한나 노르드블라드(Johanna Nordblad)에 관한 것이다.
그것은 우리에게 얼음, 차가운 물과 그녀의 삶과의 관계, 그리고 전반적인 그녀의 삶에 대해 말해준다.

이 영화는 직접 보는 것보다 묘사하기가 더 어렵다.
그러니 이 짧은 기회를 보고, 느껴보면 그만한 가치가 있다
.


7. 프리다이브 FreeDive (2005)
타냐 스트리터(Tanya Streeter)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여성 프리다이버 중 한 명이다.

그녀는 여전히 '제한 없는 무호흡(No Limits Apnea)'여성 세계 기록자이다.

그리고 마이클 싱글(Michael Single)이 감독하고 2005년에 개봉한 프리다이빙 다큐멘터리는 부분적으로 그녀에 관한 것이다.

이 영화는 초보 다이버 조 터프츠(Joe Tufts)의 훈련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고난과 장애물과 미국 프리다이빙 팀에서 그의 마지막을 기다리는 위대한 결과의 승리를 묘사한다.

이 영화는 대회에 참가하기를 원하는 모든 프리다이버의 학습 곡선을 은유적으로 보여준다.
따라서 만약 이영화를 보는 사람 이 프리다이버라면, 이 영화에서 익숙한 상황을 많이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8. 더 프리다이버 The Freediver (2004)
이 영화는 그리스 프리다이빙 선수 다나이 바르베리(Danai Varveri)의 실화를 바탕으로 프리다이빙 세계 기록을 깨기 위한 그녀의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것은 로맨스를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완벽한 비극적인 사랑과 인간 정신의 힘에 대한 아름다운 영화다.

그리스의 멋진 풍경들은 당신을 무관심하게 만들지 않을 것이고 당신의 버킷리스트에 그리스를 올려놓게 될 거다.




9. 야세민 달킬릭: 세계에서 가장 깊이 들어간 여성 Yasemin Dalkilic: World’s Deepest Woman(2003)

이 다큐멘터리 영화는 재능 있는 젊은 터키 여성 프리다이버 야세민 달킬리크(Yasemin Dalkilic)에 관한 것이다.

16세에, 그녀는 그녀의 나라에서 최고의 프리다이버로서의 자신을 확립했다.

그리고 그 영화가 개봉될 때까지, 그녀는 이미 6개 이상의 세계 기록들을 보유하고 있었다.

"다이빙하고 싶은 갈증은 항상 그곳에 있었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 강해졌다"라고 달킬리크는 그녀의 인터뷰들 중 하나에서 말했다.

그리고 그 영화는 그녀의 투지와 그녀의 결과에 이르게 했던 모든 노력을 보여준다.


10. 오션맨:익스트림 다이브
Ocean Men: Extreme Dive (2001)
밥 탤벗(Bob Talbot)의 다큐멘터리는 우리에게 두 명의  프리다이빙 전설, 피핀 페레라스(Pipin Ferreras)와 움베르토 펠리자리(Umberto Pelizzari)의 경쟁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영화는 인간 신체의 독특한 능력과 바다의 아름다움을 함께 보여준다. 선수들의 서로 다른 두 인격과 그것들을 분리시키는 두 개의 대조적인 다이빙 철학을 묘사한다.

카메라의 눈은 기록을 깨기 위해 가는 프리다이버들을 따라가며 우리를 점점 더 깊은 곳으로 이끈다.

그리고 결국 당신은 바다의 깊은 곳과 영웅들의 영혼의 내면으로 빠져드는 당신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11. 그랑블루(Le Grand Bleu) The Big Blue (1988)

프랑스 감독 뤽 베송(Luc Besson)의 영화 그랑블루(빅 블루)'는 최근에 우리나라에서 그랑블루 오리지널 리마스터링으로 재상영되고 있다.

그랑블루는 전 세대를 대상으로 한 컬트 영화가 되었다.
1988년 칸 영화제에서 초연된 이 영화는 줄거리와 대본 때문에 강한 비판을 받았다.
하지만 사람들은 계속해서 그것을 보기를 원했다.

뤽 베송은 그의 시각과 액션 기술로 유명하다.
그리고 '그랑블루'는 그가 여태껏 만들었던 영화들 중 가장 놀라운 영화다.

프랑스 앙트 제도, 그리스 섬들, 페루, 시칠리아의 타오르미나에서 찍은 놀라운 수중 사진들과 멋진 장소에서의 촬영, 신비한 사운드트랙 (에릭 세라의 작품)의 모든 것들이 사람들로 하여금 이 영화에 빠져들게 만든다.
특히 전 세계 프리다이버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영화이기도 하다.

이 영화는 프랑스에서 상업적으로 가장 성공한 영화 중 하나가 되었다.(미국 개봉을 위한 각색은 미국에서 상업적으로 실패했다).

프랑스 대통령 자크 시라크는 2001년 마욜이 사망한 후 이 영화를 "빅 블루" 세대의 지속적인 상징이라고 설명했다.

이 이야기는 영화로 많이 각색되었는데 실제로 마욜(Mayol)은 1927년부터 2001년까지 살았고 마이오르카(Maiorca)는 1980년대에 정계에 뛰어들기 위해 은퇴했다.

둘 다 100m 이하의 무한 잠수 카테고리 기록을 세웠고 마욜은 실제로 인간의 수중 잠재력에 대한 과학적 연구에 참여했지만 영화에서 묘사된 것처럼 120m에 도달한 사람은 없었고 직접적인 경쟁자도 아니었다.

마욜 자신은 이 영화의 시나리오 작가였고  마욜이 사랑, 가족, 완전함과 삶과 죽음의 의미에 대한 탐구, 그리고 깊은 곳에 대한 그의 갈망과 여자친구와의 관계 사이의 갈등과 긴장도 영화 후반부의 주요 요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