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다이빙을 해야하는 이유 Why you should try freediving?

2024. 8. 27. 00:09프리다이빙 Freediving

프리다이빙(freediving)은 스포츠일 수도 있고 취미일 수도 있다.
그리고 명상의 한 형태일 수도 있다. 나는 프리다이빙은 바다 요가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요가를 하는 프리다이버들을 많이 봤고 매우 흡사하기 때문이다. 고요한 무중력 상태의 곡선미가 아름답기 그지없다.
프리다이빙은 언뜻 보기와는 달리 파워와 스피드를 버려야 하고 느림의 여유를 찾아 그 몇 분(때로는 몇 초일 지라도)을 만끽하며 이룸과 즐거움을 얻는다.
이 얼마나 멋진가!


필리핀 보홀의 프리다이브 팡라오(freedive panglao)에서 프리다이빙을 처음 배울 때 눈부시게 아름다운 돌호비치(doljo beach) 바닷속 5미터를 들어가자마자 허둥대며 나오기까지의 찰나에도 이룸과 즐거움과 자유를 동시에 만끽했고 지나가는 잭피시(jack fish) 떼까지 만나는 운도 더한 순간이었다.
그런데 젊은 강사님이 "왜 그리 급하게 올라왔어요?"라고 물었지만 나는 대답하지 않았다. 그 순간 나에게는 모든 것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이후로 나는 바닷속으로 들어갈 궁리만 하는 어설픈 물살이가 되었다.
프리다이빙(freediving)은 산소탱크에 의존하는 스쿠버다이빙(scuba diving)과 달리 폐에 저장된 산소만으로 잠수하는 활동이다.
어느 스쿠버다이브 교육센터의 카피가 생각난다.
"숨만 쉴 수 있으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프리다이브 교육센터의 카피는 "숨만 안 쉴 수 있으면 가능합니다"라고 해야겠다고 생각하고는 웃음이 터져 나오기도 했다.
사실 둘 다 맞는 말이기도 하니까.

프리다이빙만큼 자유롭고 주변 세상과 하나가 될 수 있는 것은 찾기 어렵다.
프리다이빙을 모르는 이들에게는 프리다이빙은 도전적인 스포츠일 뿐만 아니라 정말 위험해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프리다이빙은 결코 그렇지 않다 안전하고 책임감 있게 행해지는 이 몰입형 스포츠는 당신의 삶을 더 멋있게 바꾸어 준다.
해외여행의 목적이 달라지고 목적지가 달라진다.
바다를 보면 먼저 바닷속이 궁금해진다.

경쟁적인 프리다이버들(Competitive freedivers)은 10분 이상 숨을 참고 100미터 이상의 물속으로 다이빙할 수 있지만, 이러한 극단적인 시간과 깊이는 취미로 즐기는 레크리에이션 프리다이버(recreational freedivers)의 목표가 아니다.

그러나 레크리에이션 프리다이버로서, 당신은 당신의 몸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울 것이다. 이로 인해 개인적인 한계에 도달하고, 내적인 평화로움을 경험하고, 완전한 침묵 속에서 수중 세계를 탐험하면서 프리다이빙의  놀라운 세상을 경험하게 된다.
스쿠버다이버처럼 BCD, 무거운 탱크, 그리고 매달린 호스가 전혀 필요 없고, 심지어 경험이 많은 프리다이버들은 핀 없이 가장 순수한 형태의 프리다이빙을 즐기기도 한다.

당신이 핀(fin)을 착용하든 안 하든, 마스크만 쓴 채로 수중에 잠기는 것을 느끼는 자유는 지구상의 어떤 것도 당신이 무중력 환경에서 경험하는 움직임의 느낌과 비교되지 않는다.

신체 건강은 프리다이빙 경기에서 중요하지만 최고의 호흡 보유자들(best breath holders)은 신체적인 것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것까지 몸을 숙달하는 법을 배워왔다.

프리다이빙을 더 많이 훈련할수록 자신의 몸과 그 한계에 대해 더 잘 알게 된다.
몸의 경계를 부드럽게 누르는 법을 배우면서 마음을 숙달하는 법도 배우게 된다.

프리다이버들이 더 오랫동안 물속에 있고 싶어 하는 욕구의 상당 부분은 압도적인 평온함에서 비롯된다.  
지구상의 그 어느 곳과도 비교할 수 없는 깊은 침묵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 평온함은 이 고요한 환경을 헤엄치는 동안 내내 지속된다.

스스로의 생각과 마음(mind)을 통제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프리다이빙의 큰 부분이지만, 체력 또한 마찬가지이다.

훈련을 하면서, 불가피하게 이전보다 더 멀리 그리고 더 빠르게 수영할 수 있는 몸의 능력을 증가시킬 것이다. 근육의 긴장을 개선하고 폐활량을 확장하게 된다.

몸이 더 높은 수준의 체력을 수행하기 시작하면서, 이것이 호흡 억제 능력으로 넘쳐나는 것을 느끼게 된다. 증가된 체력은 순환을 증가시켜, 자신이 능력이 있다고 생각했던 것보다 더 효율적이고 더 높은 수준으로 수행할 수 있게 만든다.

스쿠버 다이빙과 달리 프리다이빙은 완전한 침묵 속에서 수중 세계를 이동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그렇게 하면 물고기를 겁주어 쫓아내지 않고, 주변의 수중 세계를 더 가깝고 친밀하게 경험할 수 있게 해 준다.
즉 바다와 하나가 된다.

프리다이빙의 중요한 요소는 호흡이다.
특정한 호흡 기술은 다이빙의 시작과 끝에서 모두 사용된다.
이러한 호흡 기술을 숙달하면 더 오랫동안 깊이 잠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길고 깊은 깨끗한 호흡을 취하는 법을 배운다.
이는 덤으로 스트레스까지 날릴 수 있다.

프리다이버들은 보통 사람들보다 훨씬 더 오랫동안 숨을 참는 법을 배울 수 있는데, 이것은 공기를 마시러 올라오기 전에 수중 환경을 즐기면서 오랜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프리다이빙의 또 다른 중요한 부분은 신체에 대한 생각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인데, 이것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더 침착하게 대처하도록 가르친다.

그 어느 때보다 더 깊이 잠수하거나 숨을 참을 때마다 느끼는 자부심을 능가하는 것은 없다.
이 압도적인 성취감은 모든 프리다이버가 느낀다.
초보자든 선수든 마찬가지다.

프리다이버들은 지구상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결코 이해하지 못할 수중 세계에 대한 살아있는 지식을 얻고 열정을 가지게 되면서 가장 원시적인 형태의 해양을 직접 경험하게 된다. 그로 인해 해양을 보존하는 것을 돕는 진정한 프리다이버다운 환경보호론자가 된다.
다이빙할 때마다 바다 생물을 접하면서 종종 그들과 하나가 되는 동질감을 받게 된다.
그러다 보면 생명의 소중함을 자연스럽게 갖게 된다.

프리다이빙의 장점은 차고 넘친다. 단점은 늘 물속을 그리워하는 것뿐이다.